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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검색 광고 장점 5가지와 활용 방법 (tip. 네이버 키워드 광고와 비교!)디지털 마케팅/구글 2022. 9. 6. 18:15728x90
구글 애즈에서 검색 광고를 할 지 말 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네이버 검색 광고와의 비교, 장/단점 분석을 보고 결정해 보세요. 아마 구글 애즈 검색 광고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대부분 네이버 검색 광고는 이미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가 전국민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검색 포털이지만,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구글이 그 위상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커버하지 못하는 영역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구글 애즈 검색 광고에 대한 수요도 있는 것이겠죠. 오늘은 구글 키워드 광고만이 가지는 장점들을 먼저 소개해 드릴게요.
1. 구글의 이용자 수 & 시장 점유율
요즘 MZ세대들이 검색할 때 제일 먼저 찾는 플랫폼이 뭔지 아시나요? 네이버도 다음도 아닌 유튜브라고 합니다. 구글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google.com 만을 생각하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유튜브 역시 구글의 검색 엔진 중 하나로 기능하기 때문에 구글의 이용자 수와 시장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2. 확장성이 높은 구글 지면
구글에서 검색 광고를 진행한다면 흔히 아시는 구글 메인 검색 페이지는 물론이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라고 하는 지면에도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검색 광고 설정에 간단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반응형 광고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고, 이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이미지 기반의 광고로도 노출 가능하니 확장성이 매우 높은 광고 매체라고 할 수 있죠.
3.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운영 자동 최적화
구글에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네이버의 검색 광고와 운영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수동으로 입찰가를 설정하는 방식인 네이버 검색 광고와 달리, 구글의 검색 광고는 다양한 입찰 전략 방식을 선택할 수 있고 기본으로 선택되는 입찰 전략(ex. 전환수 최대화)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방식이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물론 즉각적인 최적화, 수정을 원하신다면 수동 입찰가 설정을 통해 세심하게 관리할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1인 대표님이나 마케터라면 항상 광고 대시보드만 쳐다보고 있을 수만은 없기에 구글의 머신러닝에 입각한 자동 입찰전략을 충분히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4. 검색어 확장 옵션 제공
구글 검색 광고는 일치검색, 구문검색, 확장검색이라는 세 가지 검색 옵션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에서 일치검색 옵션만 사용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내가 입력한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에도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요. 구글 검색 광고는 키워드 등록 시 기본적으로 '확장검색'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광고에서처럼 세부 키워드(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고자 단어 위치를 앞뒤로 바꿔가며 수동으로 키워드를 발굴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구글 툴과의 연계 효과
여러 가지 광고 매체를 운영하는 곳이라면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구글 애널리틱스(GA)와 보다 밀접한 연계가 가능합니다. 구글 검색 광고를 통해 유입한 고객을 잠재고객 모수로 모아뒀다가 추후 구글의 다른 광고 상품에서 타겟팅 모수로 활용할 수도 있죠! 혹은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GDN) 운영을 통해 많은 규모의 신규 방문 잠재고객을 모았다면, 그 고객을 검색광고나 유튜브 광고의 리타겟팅 모수로 활용할 수 있는 겁니다.
네이버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라는 자체 웹 로그 분석 툴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GA와 달리 네이버에서의 유입에 치중한 툴이라서 활용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모은 모수나 데이터로 크로스 미디어 전략을 실행할 상품이 없기 때문에 구글 상품보다 확장성이 덜한 것도 사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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