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앱광고 AC 세팅 따라하기 A to Z (+전환 액션 연동, tCPI)디지털 마케팅/구글 2021. 11. 29. 08:00728x90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꿀팁을 전해드리는 글적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구글 앱캠페인(AC)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려고 해요. 구글 앱캠페인 운영을 망설이시는 분들,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이전 글 링크를 달아둘 테니 한번 읽어보고 시작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앱광고 AC 기초 꽉 잡기 (+장점, 타겟, 지면)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꿀팁을 알려드리는 글적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앱캠페인, AC를 통해 앱 광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광고가 가능하지만,
geuljeok.tistory.com
자, 그럼 본격적으로 세팅을 시작해 볼까요?
인스톨 캠페인(AC for install)을 AOS 지면에 시작하실 분들이라면, 써드파티 트래커(앱스플라이어, 싱귤러, 애드브릭스 등의 유료 분석 툴)가 없더라도! 파이어베이스 이벤트 코드를 설치하지 않았더라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만약 앱설치 외의 액션을 트래킹할 필요가 있다거나 iOS 지면에 노출하고 싶은 분들은 써드파티 트래커나 파이어베이스 이벤트 설정이 꼭 필요하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1. 전환 액션 설정하기
전환을 설정해 주기 위해, 도구 및 설정 > 측정 > 전환 탭으로 들어가줍니다.
만약 써드파티 트래커나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해당 툴에서 전환 이벤트를 가져와서 연동해 줍시다. 이 툴들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AOS AC만 운영하실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수치를 가져올 수는 있지만 정확도가 많이 떨어져요. 플레이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수는 정말 단순 다운로드! 수치일 뿐이라, Firebase에서 가져오는 First open 이벤트 수와는 질적으로 차이가 나거든요. 다운로드를 하고 실제 앱 실행까지 했던 유저의 수에 최적화 하는 것이 의미있는 최적화겠죠?
운영 체제별로 액션을 따로 가져와 준 다음, '전환에 포함' 옵션을 '예'로 설정해줍시다. 그런 다음 그룹을 만들 때 해당 액션을 최적화할 액션으로 선택해주면 끝!
2. tCPI 설정하기
자,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싶으세요? 에 대한 답은 먼저 전제한 대로 '설치 수량'을 선택해 줬어요. 만약 '인앱 액션'을 선택하고 싶으시다면 써드파티 트래커 툴에서 튜토리얼 완료, 장바구니, 구매 등의 액션을 가져와서 연동해 준 상태여야 합니다. 오늘은 앱설치 캠페인 세팅이니 '설치수량'에 집중하여 'AOS 설치' 이벤트를 추적하고, '모든 사용자'를 타겟팅하도록 설정해줍시다. 여기서 '인앱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선택하면 그건 어드밴스드 캠페인이 되겠죠?
타겟 설치당비용, tCPI는 내가 목표로 하는 설치당 단가가 있을 경우에 사용하면 돼요. 처음 광고를 진행하고, 잘 모르겠다면 이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자동 입찰에 맡겨도 좋아요. 하지만 우리 앱의 KPI, 목표 설치수, 예산이 정해져 있다면 그에 따라 tCPI가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 경우에도 정직하게 내가 희망하는 tCPI를 적어주기보다는, 조금 넉넉하게 써 주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낮은 비용으로 앱설치 광고를 진행하려다 보면, 내 앱을 설치해 줄 만한 사람에게 입찰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저는 처음 시작하는 캠페인의 경우 tCPI를 일예산의 2% 정도로 잡거나, 원래 목표로 하는 CPI보다 2~30% 정도 더 높게 잡고 시작하는 편이에요. 이렇게 하면서 구글 머신러닝이 충분히 학습할 시간을 줘 가며, 실제로 내가 목표로 하는 CPI를 점차 맞춰 나가는 전략을 가져갑니다.
오늘은 구글 AC 전환 설정과 tCPI 설정까지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다른 앱캠페인도 소개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오늘 다룬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 구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즈 검색 광고 장점 5가지와 활용 방법 (tip. 네이버 키워드 광고와 비교!) (0) 2022.09.06 구글 쇼핑검색 광고 시작하기 (GMC 센터 가입, 구글 애즈 연동, 피드 추가) (0) 2022.07.28 GA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진짜 쌩기초부터 알려드립니다 (0) 2022.07.24 구글 앱광고 AC 기초 꽉 잡기 (+장점, 타겟, 지면) (0) 2021.11.28 구글 태그 매니저 GTM 기초 개념 / 장점 / 작동 원리 이해하기 (0) 2021.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