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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스북 맞춤타겟, 유사타겟으로 효과적인 타겟팅 하기
    디지털 마케팅/페이스북 2021. 9. 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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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꿀팁을 기록하는 뉴비 퍼포먼스 마케터 글적입니다:) 지난 글들에서는 대표 매체들의 성과 트래킹을 위해 가장 기초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태그 설치 방법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광고의 핵심! 타겟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에서 리타겟팅 모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타겟팅이 왜 중요할까요?

    한정된 예산으로 내 상품/서비스를 구매할 것 같은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함입니다. 예산이 엄청 많고, 최대한 많은 타겟에게 노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닌 이상 우리 광고에 가장 효과적인 타겟팅을 찾는 게 아주 중요하겠죠? 심지어 예산이 아주 많은 경우에도 반응이 없는 타겟보다 반응을 보였던 타겟과 유사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페이스북에서 웹페이지 내 이벤트 모수 확인하기

    먼저 우리 웹페이지에 드나드는 유저가 얼마나 되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볼까요?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에 접속하면 내가 설치한 이벤트를 발동시킨 유저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최대 최근 28일까지의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어요. 그러니 최근의 동향을 파악하시는 정도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A(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신다면 더 구체적이고 많은 데이터를 보실 수 있겠죠? 

     

    페이스북에서 타겟 모수 생성하는 방법

    대략적인 활성 유저 수를 확인했다면, 실제로 페이스북 광고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수는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이번엔 '이벤트 관리자'가 아니라 '타겟' 메뉴로 들어가 봅시다. 타겟 설정을 한번도 안 해 보셨다면 빈 화면이 뜰 텐데요. '타겟 만들기'를 눌러서 실제로 만들어 보자구요. 먼저 데이터 소스를 선택해 주는데요. 웹사이트 트래픽 내에서 '모든 웹사이트 방문자'를 선택할 수도 있겠고, 트래킹하고 있는 액션을 취했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골라줄 수도 있어요. 혹은 '웹페이지'가 아니라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죠!

     

    맞춤타겟 활용 팁

    픽셀을 설치한 지 얼마 안 됐거나, 특정 이벤트 액션을 취한 유저 수가 적다면 위 사진처럼 1000명 미만이라는 숫자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 경우 맞춤타겟이든 유사타겟이든 사용하시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은 할 수 있지만 그 수가 매우 적어서 노출 범위가 아주 좁아지거나, 유사타겟의 경우에도 그 타겟들의 유사도가 높다고 신뢰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유사타겟 활용 팁

    맞춤 타겟의 모수가 어느 정도 되었다고 하면, '1000명 미만'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맞춤타겟을 기반으로 유사타겟을 생성할 수 있어요. 유사타겟이란 특정 맞춤타겟과 유사한 타겟을 의미해요. 유사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타겟을 생성할 수도 있지만, 저는 아래와 같이 구간별로 생성해서 상황에 맞게 쓰는 편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타겟팅에 대한 이해와 맞춤타겟, 유사타겟을 생성해서 활용하는 방법은 아셨을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페이스북 내에서 실제로 해 보시면서 궁금한 부분이 생기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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