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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기본 / 픽셀 헬퍼 익스텐션(Facebook Pixel Helper) 사용법디지털 마케팅/페이스북 2021. 9. 19. 16:09728x90
안녕하세요. 글적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꿀팁을 하나씩 풀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의 기본! 픽셀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광고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에 픽셀이 잘 설치되어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픽셀(Pixel)이란?
우선 픽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태그(Tag)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사실상 거의 같은 개념이거든요.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방문자가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트래킹할 수 있게 해 주는 툴인데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페이지뷰, 상세 페이지 조회, 회원가입, 장바구니, 구매 등의 액션을 트래킹할 수 있고, 그 외 추적하고싶은 액션은 맞춤 이벤트로 설정하여 각자의 웹페이지 특성에 맞게 트래킹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광고 플랫폼은 아주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 광고를 위한 태그가 픽셀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내 페이지에 픽셀이 잘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구글 익스텐션 중 Facebook Pixel Helper 를 설치하고 웹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해 봅시다. 그럼 상단 바에 이렇게 픽셀 헬퍼 아이콘이 생겼죠? 현재 제 페이지에는 픽셀을 삽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아이콘이 비활성화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픽셀이 삽입된 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픽셀 헬퍼가 활성화되며 몇 개의 픽셀이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떤 액션을 잡고 있는지도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하죠. 만약 여기에서 고유의 ID를 갖고 있는 픽셀이 두 개 이상이라면 픽셀을 점검하여 하나만 남겨두고 삭제해 주셔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페이지에서 일어나는 액션이 중복 집계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좀 더 상세하게,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내에서 픽셀이 정상적으로 이벤트를 트래킹하고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페이스북 픽셀을 이미 삽입한 상태였다면 어느 정도 이벤트 모수가 쌓여있을 겁니다. 우선 이벤트 관리자에 접속해주세요! 그러면 트래킹하고 있는 이벤트와 각 이벤트가 일어난 횟수와 최근 기록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이벤트는 각 웹페이지에 설치한 이벤트 목록에 따라 당연히 상이하겠죠?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어요! 이벤트 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수의 숫자는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집계된 타겟 모수와는 다르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확인하는 숫자는 순수히 페이지 내에서 일어난 모든 액션의 집계 값이라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타겟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더 자세히 다룰 기회가 있을 듯 합니다.
개요 옆에 '이벤트 테스트'를 눌러서 픽셀을 심은 웹사이트 주소를 기입하면 이벤트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즉, 내가 심은 픽셀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어떤 액션을 취했을 때 어떤 이벤트 이름으로 액션을 트래킹하는지를 확인하는 거죠. 정확히 원하는 액션에 원하는 이벤트명으로 수집되는지 확인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최대한 간단하게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 알아보고 픽셀이 제대로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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