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MS KOREA 2021 / 전환 API 사용하면 픽셀 단독 사용했을 때보다 성과가 좋아진다?디지털 마케팅/페이스북 2021. 10. 11. 21:09728x90
안녕하세요! 지난 10/7 목요일 Facebook의 최대 연례행사인 FMS KOREA 2021이 열렸었죠. 이번 FMS에서는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두 섹션으로 나뉘어 오후 세션이 진행됐는데요. 저는 퍼포먼스마케팅 zoom 방에 입장해서 여러 발표를 들었습니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FMS KOREA 2021 오후세션은 추후 다시보기 링크로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지만 기회를 놓쳤던 분들께서는 다시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Facebook Marketing Summit Korea 2021: 다시보기 (10/18 OPEN)
오후 첫 세션으로는 전환 API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보면요, 분명 나는 픽셀을 설치해서 잘 쓰고 있는데 전환 API를 써서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성과를 더 내어보라는 안내말이 뜹니다. 픽셀로 이미 웹페이지 트래킹을 하고 있는데 왜 또 이런 알럿이 뜨는 걸까요?
https://www.facebook.com/business/news/how-conversions-api-gets-businesses-closer-to-customers
(위 페이스북 안내말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환 API를 사용하면 브라우저가 아니라 서버에서 바로 페이스북으로 웹 이벤트를 전송하여, 픽셀의 정상 작동 여부와 관계없이 더 안정적인 데이터 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즉, 비즈니스 자체 서버에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페이스북으로 쏴 주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의 쿠키에 의존하는 픽셀보다 더 안정적이고 정확할 수 있다는 거죠.
그렇지만 페이스북 픽셀과 공동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성과가 중복 집계되는 등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전환 API를 페이스북 픽셀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하게 전체 고객 여정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전환 API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픽셀에서 추적하는 '구매'나 '등록완료'같은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 구매', '가치 높은 잠재 고객', 'N개월 구독'과 같이 픽셀로 추적할 수 없는 전환 이벤트도 전송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구독(등록완료) 모델의 경우 구독 비용 결제나 구독 취소와 같은 이벤트도 함께 전송할 수 있고, 권장됩니다. 아직까지 최적화는 지원되지 않지만, 향후에는 이러한 전환 이벤트로도 광고 성과 최적화가 이뤄질 것 같네요.
오늘은 들어는 봤지만 아직까지는 생소한 페이스북 전환 API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 공유주실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기본 기여 설정 변경 : 다시 클릭 후 7일 + 조회 후 1일로 (0) 2021.10.15 Facebook Marketing Summit (FMS) 2021 페이스북 마케팅 서밋 다시보기 + 요약 (0) 2021.10.14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대시보드 기초 설정 (날짜 기간, 열 맞춤 설정) (2) 2021.10.08 페이스북, 최저 비용 전략밖에 몰랐다면? 입찰가 한도 전략 파헤치기 (0) 2021.10.07 페이스북 맞춤타겟, 유사타겟으로 효과적인 타겟팅 하기 (0) 2021.09.30